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맞춤형 진로·독서교육 강화

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독서교육 활성화

가. 추진목적

  • 본질적인 교육활동으로서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, 즐겁게 독서하는 평생 독자 양성
  • 협력적 독서ㆍ토론ㆍ글쓰기 중심 독서교육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심미적 감수성 함양
  • 앎과 삶이 함께하는 일상독서를 통해 배움과 성장을 지속해 가는 독서ㆍ 인문 생태계 구축
3-4-1 학생 독서 책쓰기 동아리 운영
  • 시기: (공모) 3월~4월 / (운영) 4월~12월
  • 대상: 초·중·고·특수학교 학생 독서 책쓰기 동아리 중 30팀 선정
  • 내용
    • 학생 독서 책쓰기 동아리 담당교사 연수(4월~5월) 및 컨설팅(6월~9월)
    • 학생 저자 책 출판 축제: 11월~12월
3-4-2 청소년 독서ㆍ토론 문화 프로그램 운영
  • 시기: 5월~10월
  • 청소년 독서문화 프로그램
    • 대상: 고등학생 대상
    • 내용: 2박 3일의 숙박형 독서 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
  • 청소년 토론문화 프로그램
    • 대상: 초·중·고등학생 대상
    • 내용: 1일 6시간 이상의 비숙박형 토론 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
3-4-3 나눔과 성장의 2020 빛고을독서마라톤 운영
  • 시기: 4. 5.(월)~11. 5.(금) ※홈페이지 활용은 상시 가능
  • 대상: 관내 학생, 교직원, 학부모, 일반시민 중 희망자
  • 내용
    • 참가구간: 총 7구간(거북이, 악어, 타조, 토끼, 타조, 사자, 호랑이, 월계관)
    • 방법: 사이트(http://bookmarathon.gen.go.kr)에 접속 후, 별도의 참가 종목 신청 없이 독서 감상을 기록하고 기준에 따라 마라톤 완주증 수여
    • 구간 및 완주증 부여 기준
      구간 및 완주증 부여 기준
      연번 구간명 완주증 부여 기준
      1 거북이 코스(3km~4.999km) 3,000쪽~4,999쪽
      2 악어 코스(5km~9.999km) 5,000쪽~9,999쪽
      3 토끼 코스(10km~14.999km) 10,000쪽~14,999쪽
      4 타조 코스(15km~21.096km) 15,000쪽~21,096쪽
      5 사자 코스(21.097km~31.645km) 21,097쪽~31,645쪽
      6 호랑이 코스(31.646km~42.194km) 31,646쪽~42,194쪽
      7 월계관 코스(42.195km 이상) 42,195쪽 이상
    • ※ 결과 발표: 행사 홈페이지 공지 및 학교 공문 안내
3-4-4 학교로 찾아가는 독서교실 운영
  • 시기: 5월~12월
  • 대상: 관내 초·중·고등학교 10교
  • 내용
    • 삶과 만나는 인문학 프로젝트 수업 지원
    • 독서교육지원단 ‘사람책 인생성장 프로젝트’ 분과 운영 지원
    • '사람책(Human Book)’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매칭
3-4-5 일상독서를 돕는 독서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
  • 시기: 3월~12월
  • 대상: 관내 초·중·고등학교 10교
  • 내용
    • 책놀이·, ·책수업·, ·비경쟁토론·, ·논리글쓰기· 총 4종
    • 독서교육지원단을 통해 현장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
    • 관내 전체학교 배포
3-4-6 독서·논술 축제 개최
  • 시기: 6월중[6. 13.(토)예정]
  • 대상: 학교장 추천을 받은 관내 고등학생 120명 내외
  • 내용: 2분 발표, 초청 강연, 논술문 쓰기, 첨삭 등
3-4-7 독서 토론 한마당 및 캠프 개최
  • 초등학생 독서 토론 한마당 운영
    • 시기: 9월중[9. 12.(토), 9. 26.(토)예정]
    • 대상: 관내 초등학생(학생 독서·토론동아리, 책쓰기 동아리 학생 우선 참가)
    • 내용
      • - ‘독서교육지원단’의 비경쟁독서토론 지원 운영(2회 예정)
      • - 학생들의 선택에 따라 구성된 다양한 형태의 모둠별 독서 토론 진행
  • 청소년 독서 토론 캠프 운영
    • 시기: 8월중[8. 7.(금)예정]
    • 대상: 관내 중·고등학생(학생 독서·토론동아리, 책쓰기 동아리 학생 우선 참가)
    • 내용
      • - 학생 주도의 독서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
      • - ‘광주토론·논술교육아카데미’ 협력
3-4-8 논술(토론) 교육과정 운영
  • 시기
    • 1기: 3. 28.(토)~6. 20.(토), 11주 34시간 운영 예정
    • 2기: 9. 5.(토)~11. 28.(토), 11주 34시간 운영 예정
  • 대상: 학교장 추천을 받은 관내 고등학생 각 기강 120명 내외
  • 내용
    • 학급 편성: 6권역, 총 12학급[권역별 2개 학급, 학급당 10명]
    • 독서를 기반으로 한 협력적 토론과 논리적인 글쓰기 교육 실시
    • 토론·논술 전문교사와 10여명의 소인수 학생으로 구성된 학습 공동체 형성
    • 11주간 학습 공동체별 특성화된 교육과정 구성으로 배움과 성장의 기회 제공
3-4-9 독서교육 관련 교원 연구회(동아리) 운영
  • 시기: 3월~12월
  • 광주독서교육지원단
    • 대상: 초·중·고·특수학교 교원 80여명(각 팀별 10명 이상)
    • 내용
      • - 분과: 연구(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), 교육(학교로 찾아가는 독서교실)
      • - 일상독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일반화 활동
  • 광주토론·논술교육아카데미
    • 대상: 중·고등학교 교원 20여명(각 팀별 10명 이상)
    • 내용: 토론·논술교육 지원, 자료 개발, 자체 연수 운영 등
  • 독서정책연구 TF팀 운영
    • 대상: 독서교육전문 교사 10명 내외
    • 내용
      • - 독서교육전문 교사 중심의 정책 TF팀 조직 및 운영
      • - 독서교육 정책 현장 안착 지원 및 피드백
      • - 일상독서 및 사회적 독서 관련 정책 연구와 지역 네트워크 구축
3-4-10 독서교육 담당교사 역량 강화 연수 운영
  • 시기: 4월 예정(1박 2일)
  • 대상: 독서교육지원단, 토론·논술교육아카데미, 책쓰기동아리 운영교사, 논술(토론) 교육과정 강사, 독서교육 업무 담당자 등
  • 내용: 2020년 독서교육 추진에 따른 현안 협의 및 자료 공유 등
3-4-11 독서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 운영
  • 시기: (안내) 3월 중 / (기간) 3월~12월 / (발표 및 표창) 10월~12월
  • 대상: 관내 초·중·고·특수학교 교사
  • 내용
    독서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 운영
    연구 대회 명 대상 대상학교급 표창 예정 인원(안)
    1등급 2등급 3등급
    독서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 교사 초·중·고·특수학교 5 10 15 30